발달단계의 접근을 개인의 차이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간의 차이를 인식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며, 적절한 지도를 위해 일반적인 발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로웬펠드의 아동미술발달단계 6단계를 설명하고, 그 중 1단계를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단
미술활동의 비중은 크다. 유아들은 미술 활동을 통해 창의적이고 조직적으로 생각하고 계획하는 태도를 형성하고 창작적 표현에 대한 흥미와 기회를 가지며,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과 소 근육 발달 등 신체, 정서, 사회, 언어, 지적 발달을 도모 할 수 있다.
미술 교육은 인간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유형
현대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를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함으로써 심성이나 행동을 이해하게 되었고 이러한 심리학적인 배경을 가지고 아동의 복잡한 미술 표현들을 이해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여러 학자들의 표현 유형 중 리드(Read.H), 로웬펠드(Lowenfeld,V), 김
발달과정을 하위 6단계에 따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반사적 행동 단계(reflex activity) / 출생~1개월
신생아는 외부의 자극에 대한 자동적 반응인 반사들(reflexes)을 갖추고 태어며, 반사 행동은 지적 활동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반사행동은 주로 빨기, 잡기, 파악 반사 등이 있다.
아동 중심 교육사조, 심리학의 발달, 표현주의 미술의 등장 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간 내면의 직접적인 표현을 강조하는 표현주의 미술사조의 경우, 어린이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미술교육으로 연결되었다. 미술교육에서의 창의성을 중요한 개념으로 로웬펠드(Lowenfeld)가 강
아동미술치료는 요즘 대학원에서 전공을 많이 개설하고 있는 추세라서 한 번 관심가져보시는 건 어떨까 싶다. 유아미술교육은 대부분 미술대학 졸업한 사람이 많다. 유아교육이나 초등교육 전공하신 분들이 겸해서 하시는 경우도 많다.
유아 미술은 아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기표현의
발달에 있어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어떤 표준적인 발달 과정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보니 학자에 따라 발달단계의 구분이 각기 다르고 각단계별 연령범위와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 그래서 여기서는 각 학자들의 이론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1.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의 연구
① 난화기 (scribb
1. 5세 미술의 발달 과정
1)유아 평면표현의 발달과정
유아의 평면표현의 발달은‘난화’에서‘상징’으로의 발달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탐색적 상징기(4∼6세)로 자기 주위의 제한된 사물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5세가 되면 아이들의 그림은 3,4세 시기의 상징적 표현에서 더 나아가 무엇을 그
리드(Herbert Read)의 지적대로 미술교육은 손끝의 기술이나 기능보다 전인적인 인간발달과 성격형성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로 받아들여진다. 아동들의 조형활동에 대한 의욕은 주위의 여러 사람의 이미지나 여러 가지 동기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특히 유아들은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동기
로웬필드는 ‘촉각과 시각, 청각에 의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영유아들의 이미지 형성과 뇌발달이 이뤄진다’고 말하였고, 리드도 ‘영유아들은 감각능력 육성을 배워야한다’고 하여 감각 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제까지의 인식의 과정에는 지적인 사고만이 주류를 이루었으나,